본문 바로가기
Emergency

화상의 종류와 치료법

by 엔젤로빈슨 2023. 6. 14.

화상(Burn)이란?

 

1. 정의

열, 방사선, 전기, 화학물질에 의해 피부 및 다른 기관들이 손상을 입게 되는 질환이다.

 

2. 종류

열에 의한 화상 불에 직접 닿아 생기는 경우보다 뜨거운 물체를 집거나 불이 붙거나 폭발을 일으킬 수 있는 가연성 기체 또는 뜨거운 김, 액체에 의한 경우가 많다.

 

(1) 화상의 깊이

 

화상의 분류는 치료와 예후에 관한 대책을 세우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문제로서 화상의 깊이의 정도(Grade)에 관한 정확한 판정에 의해 치유 기간, 입원 여부, 후유증의 유무 및 정도를 예견할 수 있으며 체표면적에 대한 화상 면적의 비율로서 전신적인 체액 손실에 대한 수액 요법의 여부와 용량 결정의 지침을 삼게 된다.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진 바와 같이 화상의 정도는 깊이에 따라 1도, 2도, 3도 및 4도로 나누어진다.

 

① 1도 화상

 

- 물집은 없으면서 홍반과 통증이 동반된다.

- 생명에 위협을 주지는 않으며 일반적으로 수액 요법이 필요 없다. - 일광 화상 등이 원인이 되며, 7일 이내에 회복된다.

 

② 2도 표피 화상(Superficial second degree / Superficial partial thickness)

 

- 표피 및 표층 진피층까지 손상된 상태이다.

- 부종과 물집을 형성한 붉은 반점이 있으며 피부는 삼출성이고 젖어있다.

- 통증을 동반한 감각 과민성을 보인다.

- 뜨거운 물에 데이는 경우 흔하게 발생한다.

- 14~21일에 걸쳐서 치료되며 흉터는 남지 않는다.

 

③ 2도 심부 화상(Deep second degree / Deep partial thickness)

 

- 표피, 심부 진피, 땀샘, 모낭까지 손상된 상태이다.

- 물집이 있을 수 있으며 보통 흰색에서 노란색으로 창백하다.

- 화상 입은 부위는 창백해지지 않으며, Capillary refill이 없거나 통감이 없다.

- 뜨거운 물, 증기, 기름, 화염에 손상된 상처가 많다.

- 치료는 3~8주 정도 걸리며, 영구적인 흉터가 생긴다.

 

④ 3도 화상(Full-thickness / Third-degree)

 

- 무통성이며 건조하다.

- 표피 및 진피 전 층에 손상을 입는다.

- 피부가 투명하거나, 창백하거나 힘이 없어 보인다.

- 압력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 화염, 화상에 의해 생긴다.

- 치료는 수개월에 걸쳐서 심한 흉터를 남기며, 피부 이식이 필수적이다.

 

⑤ 4도 화상

 

- 진피 및 표피 전 층뿐만 아니라 지방층, 근육 및 뼈에 손상이 온다.

- 화염 화상에 의해서 생긴다.

- 치료는 수개월에 걸쳐서 여러 번의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다.

 

2. 화상의 응급처치

 

① Airway

 

- 인두 부위의 열 손상은 상부 기도 부종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기도 유지를 위한 초기 처치가 중요하다.

- 흡입손상의 임상 증상은 모호하고 24시간 이내에는 잘 나타나지 않으므로 면밀한 관찰이 필요하다.

- 흡입손상에서 가습 된 산소를 100% 주고 기도 확보하며, 기관지 확장제를 투여한다.

 

 

② Breathing

 

- 초기 치료는 환자의 증상과 징후에 기초를 두며 다음과 같은 손상으로 발생할 수 있다.

- 직접적이 열 손상으로 인한 상부 기도의 부종이나 폐쇄를 초래한다.

- 불완전 연소(탄소 입자), 독성 연기의 흡입은 화학성 기관. 기관지염과 부종, 폐렴 등을 일으킨다.

- 일산화탄소 중독

 

 

③ 수액 요법

 

수액 요법의 목적은 일정한 혈압을 유지하여 적절한 조직 관류와 산소공급으로 장기 허혈을 방지하기 위함이며, 소실된 Na+이온과 수분을 공급하여 혈장량과 심박출량을 보전한다. 화상 범위는 어린이에게서는 BSA의 15% 이상, 성인에서는 20% 이상일 때 흔히 수액 요법이 요구되며, 수액 투여에 따라 환자 상태를 모니터 하면서 투여하면 대부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Parkland formula 2도, 3도 화상에만 적용>

- 화상 첫날의 수액 보충은 4 ml lactated Ringer 용액 ×체중(㎏) ×화상 부위(%)

- 둘째 날 수액 보충은 처음 24시간 동안 공급량의 1/2-2/3

 

 

④ 통증 조절

 

- 표피의 부분층 화상에서 가장 통증이 심하다. 화상 부위의 통증뿐만 아니라 주위의 통각 과민이 올 수 있다.

- 냉찜질은 통증 조절이 되지 않는다.

- Morphine, Fentanyl이 가장 통증을 줄이는데 많이 쓰이며 상대적으로 많은 양이 필요하다.

- 불안 완화제도 부가적으로 필요할 수 있다.

- 환자가 안절부절못하거나 불안한 경우의 대부분은 저산소증이나 저 체액성 쇼크가 원인으로 주의한다.

- 진통제, 수면제 및 안정제 등을 투여하는 경우 환자의 증상(저산소증, 쇼크 등)이 가려질 수 있다.

 

⑤ 상처 치료

 

1) 드레싱

 

‣ 냉찜질 화상 직후의 처치로는 열로 인한 조직손상이 진행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하여 4~5 도의 냉수로 화상 부위를 차게 한다. 조기에 시행하는 냉찜질은 화상의 깊이를 줄이고, 통증을 경감시킨다. 그리고 백혈구의 부착성이 예방될 뿐 아니라 창상 조직의 혈행이 좋아지게 한다. 냉각 지속시간은 국소 화상인 경우는 심한 동통이 멎을 때까지이며 광범위 화상의 경우도 30분 이내로 하여 저체온증을 예방한다.

 

‣ 물집 작은 물집이 발생한 경우 그대로 보존하고 비교적 큰 물집의 경우 물집의 일부를 가위로 잘라 구멍을 내어 체액을 배출시키고 껍질인 표피는 환부에 보존 유착시켜 생물학적 창상 처치와 같은 효과를 얻게 된다. 그러나 화상의 깊이가 깊고 염증성 체액이 고이게 되면 물집을 전부 제거하고 환부를 깨끗이 하여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좋다.

 

2) Minor burn 드레싱 

 

Burn shield 적용 또는 Burn cool spray hydrogel 적용 후 Duoderm extra thin 적용한다.

Burn shield, Burn cool spray는 피부 표면 온도를 감소시키고 통증 감소 시 키며 냉수로 시행했을 때와 비교 시 cooling 효과 및 통증 감소 효과에는 차이가 없으며 편리하다. 

 

3) 외과적 치료

 

‣ 적응증: 심부 2도 화상 중 3주 이내에 치유를 예상하기 어려운 경우와 모든 3도 화상에서 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다. 그러나 심각한 동반 질환(최근의 심질환, 간장, 신장 또는 폐 질환)을 가진 환자, 노인, 2세 이하의 소아 체간부, 전완부, 대퇴부 등과 같이 기능적으로 중요하지 않은 부위, 귀, 회음부 등에서는 조기 절제를 잘 시행하지 않는다.

 

‣ 시기: 조기 절제는 흔히 화상 후 1일에서 5일 사이에 시행한다.

 

‣ 범위: 중증 화상의 경우 수술 시간이 두 시간을 넘지 않도록 하고 경증 화상에서는 시간제한이 없다. 보통 1회 수술 시 BSA 10~20%까지 절제한다.

 

‣ 절제 시 우선 부분을 선택해야 한다. 경증 화상인 경우는 기능과 미용에 중요한 부위가 우선이다.

손이나 발의 배부, 관절을 포함하는 곳을 우선으로 시행하며, 얼굴은 혈액순환이 좋아 치유가 잘되며 미용적인 면을 생각하여 7-14일 이상 기다린 후 고려한다. 중증 화상인 경우는 화상 정도가 심각한 위험성이 적은 경우 기능적인 부위를 우선으로 선택한다.

'Emergenc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익수(drowing)  (0) 2023.06.16
전기화상(Electrical burn)  (0) 2023.06.15
Snake bite (뱀물림)  (0) 2023.06.12
일산화탄소중독  (0) 2023.06.12
소아 전문소생술  (0) 2023.06.09

댓글


2. body 구문